전시안내
포스트 식물_감각하는 식물들_PLANT #08, single channel video, 스틸컷, 2022 (0)
포스트 식물_감각하는 식물들_PLANT #08, single channel video, 스틸컷, 2022 (1)
포스트 식물_감각하는 식물들_PLANT #08, single channel video, 스틸컷, 2022 (2)
포스트 식물_감각하는 식물들_PLANT #08, single channel video, 스틸컷, 2022 (3)
녹색의 행성_감각하는 식물, 아두이노, 식물, led, 아크릴, 알루미늄, 구브림센서, 유리 등, 가변 설치, 2021 (0)
녹색의 행성_감각하는 식물, 아두이노, 식물, led, 아크릴, 알루미늄, 구브림센서, 유리 등, 가변 설치, 2021 (1)
녹색의 행성_감각하는 식물, 아두이노, 식물, led, 아크릴, 알루미늄, 구브림센서, 유리 등, 가변 설치, 2021 (2)
녹색의 행성_감각하는 식물, 아두이노, 식물, led, 아크릴, 알루미늄, 구브림센서, 유리 등, 가변 설치, 2021 (3)
UPCOMING _소수빈 | 포스트 식물: 감각하는 식물들

 

 

소수빈 SO Soobin 



박테리아부터 인간에 이르기까지 생명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된 <식물 실험>들은 생명의 특성을 관찰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를 담고 있다. 주로 자연의 순환 구조 안에서 식물체가 가지는 증식·분열·반복의 과정을 식물의 형태와 패턴을 통해 연구한다. 식물 이미지의 재조합을 기초로 예술과 과학 융복합 실험으로 식물을 매개체로 창작하여, 작품을 통해 식물의 다양한 환경적 모습을 중심으로 실험한다. 최근 들어 환경에 의해 변형된 변이들을 통해 미래의 공-존 시스템에 대해 논의하고, 작가는 식물에게 인공적 변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자연적 진화가 아닌 기술복제 시대의 환경적 기계 진화에 대해 작품으로 제시한다. 예를 들어 ‘이동성’이 없는 식물에게 기계와의 결합을 통해 이주의 자유성을 부여하여 기계+생명의 형태가 미래 환경에 어떤 생물적 변이와 논의들을 불러일으킬지에 대한 물음을 시각적으로 제시한다.





 

대표 작품소개



1. 포스트 식물 : 감각하는 식물들, single channel video, 2022

작가는 그동안 식물도감부터 시작하여 중세 필사본이나 아르누보 양식과 같은 다양한 식물무늬의 패턴화, 그리고 현대 건축과 디자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기적 형태 등의 조형적 부분과 더불어, 역사 속에서 인간의 문화에 영향을 끼쳐온 식물의 사회사적 의미까지를 연구하고 작품의 소재로 적용해왔다. 작가는 식물의 외형을 회화로 재현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식물학자의 자문을 얻고 다양한 품종을 직접 배양하면서 관찰된 생장 과정을 작품으로 구현해왔다. <포스트 식물 : 감각하는 식물들> 시리즈는 미래 생태계 식물의 변이 실험의 영상 시리즈로 기존에 작가가 작업한 회화작업을 3D 영상으로 변환한 작품이다. 본 영상에 등장하는 식물은 인공의 미래 식물로 유전적 변이와 접붙이기 등 인간의 개입에 의해 새롭게 변형되어 만들어진 식물이다. 이는 인공의 것과 자연 그대로의 것들이 섞여 만들어진 새로운 생명으로, 환경에서 증식하고 분열하며 생장해나가는 식물이다.


2. 예술과 식물 사이의 위장 : 움직이는 식물, 아크릴, 알루미늄, 아두이노, 립모션 센서, 노트북, 가변설치, 2021-2022

본 작품은 한국지질연구소 이상헌 박사와의 협업으로 시작된 지층과 꽃가루 화석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인간 행동에 따라 움직이는 지구의 지층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본 작품은 인간의 제스처에 의해 식물과 지층이 기계(모터)와의 결합으로 움직이고 반응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기계와의 결합을 통해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특히 인간의 개입으로 인해 급속도로 빨리 변형되는 행태들을 은유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생명과 기계의 결합은 환경의 극적인 변화를 가속화하고 미래 생태계에 기계와의 공진화를 어떻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작가의 직관적인 태도가 시각화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