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안내
무너지고 세워지는 OO_2021_가설재(안전발판), 캐스터, 혼합재료_740x740x1625mm
무너지고 세워지는 OO_2021_ 가설재(안전발판), 캐스터, 혼합재료,740x740 x1625mm
씨티테라스#7_2022_캔버스에 유채, 시멘트, 모래_45.5x45.5cm
씨티테라스#8_2022_캔버스에 유채,시멘트,모래_45.5x45.5cm
나도 한때는 산이었다_2021_캔버스에 유채,시멘트,모래_45.5x136.5cm
씨티테라스#12_2022_캔버스에 유채, 시멘트, 모래_45.5x45.5cm
씨티테라스#9_2022_캔버스에 유채, 시멘트, 모래_45.5x45.5cm
씨티테라스#6, 2021, Cement, sand, oil on canvas, 45.5 x 45.5cm
UPCOMING_신연수 | 무너지고 세워지는 OO

 

 

무너지고 세워지는 oo


시카고강과 미시간호 위에서 도시를 바라보니 아이러니하게 현대 건축물의 메카 시카고에서 빌딩들은 작아지고 강과 호수인 자연의 거대함이 느껴진 적이 있다. 그때부터 도시 속의 자연이 눈에 들어오고 인류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류세(Anthropocene)는 인류의 자연환경 파괴로 지구환경체계가 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지구환경과 맞서 싸우게 된 시대를 뜻하는 용어로 환경파괴에 대한 경고를 담고 있다. 

본인은 건축에서 직접 구조물의 재료로 사용되는 시멘트와 간접적으로 사용되는 공사용 가설비 재료(안전발판, 수직망 등)를 도시의 상징물로 사용한다. 그리고 도시(건축)개발에 따른 통제되고 규격화된 생태환경을 그리드 형식의 원형배열로 표현한다. 재료는 실제 공사현장에서 사용하고 남거나 중고로 팔리는 제품들로 아르테포베라를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아르테포베라는 1960년대 중반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미술운동으로 지극히 일상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삶의 문맥에서 예술을 바라보게 하였다. 본인의 평면작품 <씨티테라스>시리즈와 <초록덮개>시리즈, 설치작품 <무너지고 세워지는 >에서는 물감뿐만이 아니라 시멘트, 수직망, 안전발판과 같은 건축활동에 쓰이는 재료가 직접적으로 사용되어, 감상자들이 갤러리를 벗어나 거리로 나가 건축공사현장을 마주하였을 때 본인 작업을 연상하여 자연과 문명에 대한 사색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작업은 이미 현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 왔던 “인간과 자연의 공존”에 대한 주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보며 시작되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원을 자연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연을 보호하며 공존해야 한다는 것 또한 결국엔 인간의 이기적인 인간중심주의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기를 바란다면, 인간의 필요성에 의해 자연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을 동등한 위치에 있는 관계라는 관점에서 자연을 바라보고 “조화로운” 공존을 유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한스 요나스의 「책임의 원칙」에서는 인간의 필요성에 의한 것이 아닌 생태학관점으로 자연을 바라보는 시선의 전향이 필요하고, 시선의 전향뿐만이 아니라 관심이 요구된다고 서술한다. 우리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선적으로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부터라고 생각한다. 이런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제작과정, 작품재료, 감상방법에 고려하고 있다.





 

신연수/SHIN YEONSU



2022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수료
2015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


2022 무너지고 세워지는 OO (학고재 아트센터, 서울) 
2022 아트강릉22 (강릉아트센터, 강릉)
2022 K옥션 경매전시 (케이옥션본사, 서울)
2021 중앙회화대전 (한국미술관, 서울)
2021 K옥션 경매전시 (케이옥션본사, 서울)
2021 미미위강남 (강남미미위갤러리, 서울)
2021 아트프라이즈강남 (논현가구거리 아트관, 서울)
2021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석사청구전 (홍익대학교, 서울)
2020 2020아시아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제41회대한민국창작미술대전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서울)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기획특별전 (정북동 토성, 청주)
2019 아트프라이즈강남 (논현영동가구, 서울)
2019 GPS프로세스 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18 Voir_보다 전 (갤러리 아트247, 서울)
2018 각자의 도시 (갤러리 드플로허, 서울)
2017 트래블인사이드 전 (경인미술관, 서울)
2016 그래서 나는 여행합니다 전 (갤러리 위안, 서울)
2015 신진작가 전 (숙명여자대학교 문신미술관, 서울)
2014 동덕여자대학교 회화과 졸업전 (동덕갤러리, 서울)
2014 그래도 불은 끄지 말 것 전 (어우재미술관, 여주)
2014 사람탐구 전 (경인미술관, 서울)


수상

2021 중앙회화대전 특선
2020 대한민국창작미술대전 동상